클로드헥시딘에 대해 알아보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현재 잇몸염증이 좀 있는 편입니다.
꾸준히 관리를 한다고 하는데도 생각보다 호전되는 속도고 무척 더디게 느껴집니다. 잇몸에 좋다는 치약이이나 방법을 알아보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보면서 어느정도 효과를 보긴했으나 여전히 잇몸의 염증은 남아있고, 살짝 관리만 잘 못해도 악화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시간나면 종종 유튜브에 나오시는 전문가님들의 영상을 보곤하는데, 얼마전 어느 분이 클로르헥시딘에 대해 말해주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처음 들어보는건데, 치과에서도 사용하는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그만큼 어느정도 인정된 약품이기도한듯 합니다.

다만, 2주이상인가 사용하는것은 좋지 않다고 하는걸 보면 효과가 있는 만큼 다른 세균도 같이 함께 없애버리기에 그런것 같습니다.


잇몸염증이 한번씩 악화될때 사용할까 싶어 약국에서 구입해볼까 하는데, 인터넷에서는 팔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좀 더 클로르헥시딘과 다른몇가지제품과 어떤점이 다른지 알아보고자 힙니다.

클로르헥시딘.

클로르헥시딘(Chlorhexidine)은 항세균 및 소독제로 널리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주로 외과 수술 전 세균제 씻기, 치과 가글, 상처 청결 유지 등에 사용되며,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작용합니다.

클로르헥시딘의 작용 메커니즘은 세균의 세포벽을 파괴하고 세포 내부의 활성 구성 요소를 작동 불능으로 만들어 세균의 성장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관리법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것은 넓은 사용영역을 가진 스킨 프레퍼레이션, 외과 손세정제, 구강가글 및 세정제입니다.

클로르헥시딘의 주요 사용 사례:
  1  수술 전 세균청소를 위한 스킨 프레퍼레이션으로 감염 위험 감소
  2  치주염, 치근막염 등 치과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구강가글
  3  상처 액체 배출부 및 의료 기기 세정을 위한 소독제 사용
  4  외상, 화상, 수술 부위의 상처 치료 및 감염 관리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클로르헥시딘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전에 알레르기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다른 대체품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로르 헥시딘 부작용은?

클로르헥시딘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드물지만, 개인에 따라 다양한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 자극: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한 피부 부위에서 가려움, 발진 또는 발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건조하고 쇠약한 피부: 오랜 기간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해당 부위의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용자는 클로르헥시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피부 반응, 두드러기, 붓기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4  구강 가글과 세정제로 사용 시: 감각의 변화, 입안의 특이한 맛, 치아 착색 및 혀 증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작용과 관련된 이상 증상이 발생한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십시오.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의료력에 따라 추가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클로르헥시딘과 리스테린 효과의 차이점.

클로르헥시딘과 리스테린은 두 가지 다른 구강 가글 제품입니다. 이들의 차이점과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 구성 요소: 클로르헥시딘은 항 세균 화합물인 클로르헥시딘 글루콘산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 리스테린은 에센셜 오일 (eucalyptol, menthol, methyl salicylate, 및 thymol)와 알코올을 주 성분으로 사용합니다.

    항 세균 작용: 클로르헥시딘은 세균 세포벽을 파괴하여 세균의 성장을 제한하고 소멸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반면, 리스테린의 에센셜 오일 성분은 세균에 약한 항결합 활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입안 세균 감소에 기여하나 클로르헥시딘의 항 세균 작용이 더 강력합니다.

    사용 목적: 클로르헥시딘은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치과 시술 및 소독 전 구강 염증을 줄이는 데 사용되는 반면, 리스테린은 일상적인 구강 관리 및 구취 예방에 사용됩니다.

    부작용: 클로르헥시딘의 부작용은 구강 건조증, 식욕 부진, 언어장애, 변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스테린은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 일부 사용자에게는 건조한 입술, 구강 염증, 변화된 맛 감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방과 일상 사용: 클로르헥시딘은 일반적으로 의사 처방이 필요한 치과 세정제로 사용되지만, 리스테린은 일상적으로 구강 관리에 쓰이는 비처방 주문 가능한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로르헥시딘이 리스테린보다 항균 효과가 뛰어나나, 개인의 치료 목적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황에 따라 의사와 상담하여 제품을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클로드헥시딘 사용시 작색에 대한 단점이 있는데 레진 수복 치료를 했다면 좀 더 주의를 해야한다고하네요. 2주이상 사용시 변색이 유발될수 있고 이러한 변색은 제거가 불가능하여 레진치료를 딧 해야할 수도 있다고하네요.

저 같은경우도 레진치료가 치어있기에 잇몸 염증이 심할때 한두번식만 사용해야할듯 합니다.
어니면 그냥 지금 이대로 관리하느대로 꾸준히 해 주는것이 좋은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클로르헥시딘을 대체할 제품은?
클로르헥시딘을 대체할 제품으로는 다양한 항균, 항진균, 세균 방지용 제품이 있습니다.

 1   헥시딘
 2   포비돈 요오드 (Povidone-Iodine)
 3   알코올 (예: 70% 이소프로필 알코올)
4    벤자콘늄 클로라이드 (Benzalkonium Chloride)

필요한 용도와 동일한 항균, 항진균 성능을 가진 대체 제품을 주의 깊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제품의 사용과 관련하여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