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연말쯤에 매수한 종목인데, 현재 보유한 종목중 제일 오랫동안 보유한 종목입니다.
목표수익률을 +11% 정도로 보고 매수에 들어갔었는데, 보유중 -50%이상 하락을 하였던 종목입니다.
손실중 추가매수를 할까 생각도 했었으나 가상화폐의 변동성이 워낙 크기도 하고, 매매에 대한 지식이 없어 선뜻 추가매수를 한다는게 맞지 않을 듯 싶어 그냥 공부삼아 매매를 시작한 만큼 그냥 지켜 보기로 했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상승을 하면서 그외 모든 코인도 덩달아 오르는듯 한데, 언제 다시 비트코인이 하락을 하게 되면 나머지 코인들 또한 여지 없이 하락을 맞을 꺼라 생각되는데, 이는 아직 초보의 눈으로 바라본 시각이기에 틀릴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빅타임 코인이 익절되고, 남은 투자금으로 다른 2종목의 코인을 매수했습니다.
보유코인이 7종목으로 늘는데, 기존 한달여 이상 보유하던 코인은 이제 1종목외는 모두 익절되어 대부분 매수한지 얼마되지 않은 코인들만 보유하게 되었는데, 목표 수익률을 좀 더 길게 잡고 매매하기 위해 차트를 둘러보고 나름 골라서 매수를 했는데 어떨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길게는2~3년도 걸릴 수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으로 매수를 한 종목도 있는데, 그 만큼 목표가를 높게 잡았다는것일수 있습니다.
매도를 걸어놓을려고 하니 예상 목표가가 너무 높은지 가격이 입력조차 되지 않네요.
되도록이면 수익률을 높게 잡고 매매를 하려고 하는데, 몇달전 가상화폐 매매를 시작할때만 해도 +5% 정도로도 매매를 했었는데, 몇달코인을 매매해 보니 주식과는 다른 방법으로 매매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 만큼 가상화폐의 변동성이 크다는것이기도 합니다.
다만, 가상화폐를 이렇게 장기투자로 가져가는게 맞는가에 대한 의문이 드는데, 이유는 좀 잘 알려진 코인이라면야 장기로 보유환다해도 괜찮을 듯 한데, 지금 보유한 코인이 주식에 비교하자면 우량주가 아니기에 상폐란 것에 자유롭지 않다는점이 걸리네요.
얼마되지 않은 아주 소액으로 가상화페 투자를 하며 배우고 있는데, 이 작은 금액으로도 분산투자를 생각해 여러 종목을 보유할려고 합니다.
좀 더 종목당 금액을 줄여 더 많은 종목을 보유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지금 투자금에서 아직은 더 늘릴 생각은 없습니다.
초기 매매시작시 원칙대로 아주소액으로만 시작 후 진짜 확신이 들 정도의 자신감이 생겼을대 그때가서 투자금을 조금씩 늘리겠다는 것인데, 아직 매매한지 몇달밖에 되지 않아서 인지 잘 지키고 있는 중입니다.
언제쯤이면 투자금이 늘려질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쩜 평생 지금의 소액 투자금으로 계속 매매를 이어 갈 수도 있을듯 하고, 아무튼 변동성이 무지 큰 가상화폐이니 만큼 섣불리 투자금을 늘리는건 아직은 내 실력이 부족하여 아닌것 같다라는 생각입니다.
보유한 종목 중 일부는 목표 수익률이 매수가의 수십배 정도가 되는데, 아무조록 긴 기간을 보유하더라도 상폐만 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빅타임 코인의 경우 작년 12월에 매수하였는데, 금액은 보시다 시피 아주 소액입니다.
초기 매매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을때인데, 목표 수익률을 너무 낮게 잡고 들어간것 같습니다.
어젯밤에 잠자리에 들기전 확인해 보니 익절되었다는 것을 알았는데, 피곤하여 다음날인 오늘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빅타임 코인의 수익률은 대충 +11% 정도가 되는듯 한데, 윗글에도 적었듯이 수익률을 너무 낮게 잡고 들어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나 만약 투자금이 넉넉했더라면 수익률을 낮게 보고 들어갔더라도 생각외로 가격이 하락되었을때 추가 매수를 통해 매수 평단가를 낮추어서 매매를 하는것도 괜찮으리라 생각되긴 하나 투자금이 뭐낙 소액이고, 매매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그렇게 하는 건 아직 아닌 둣 합니다.
좀 더 매매에 대한 실력이 쌓이면 지금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매매를 할 것 같기도 한데, 아직은 그저 공부한다 생각하고 매매를 이어가 볼려고 합니다.
현재 작년 11월쯤인가 부터 코인 매매를 시작하고 현재까지의 매매 수익률은 +40% 정도입니다.
앞으로 매매가 장기투자쪽으로 바뀌고 있어서 여기에 코인 매매에 대한 글은 더 줄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더욱 분산투자를 하여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또한 매매될 종목이 좀 더 나올 수있게 해 볼려고 합니다.
그나저나 비트코인이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네요.
단기 급등을 워낙 했는지라 한번 숨고르기를 할 듯한데, 그 이후 다시 오를지 그냥 내릴지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다른 코인들이 비트코인의 흐름에 대부분 맞춰 움직이는 듯 합니다.

